어른, 아이 모두 꺼려하는 병원 중 하나인 치과. 아파서 가면 늦었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평소에 방문하기까지 큰 결심을 해야 하는 진료과목이기도 합니다. 방문을 꺼리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비싼 치료비용일 것 같습니다. 오늘은 치료비를 최대 90%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스케일링
1년에 1번 19세 이상의 성인은 스케일링 비용에 대해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스케일링 시 평균 15,000원 정도만 내면 됩니다. 기간은 매년 1월 1일 ~ 12월 31일이니 혜택 놓치지 말고 받으시길 바랍니다.
2. 65세 이상 임플란트
남은 치아가 하나도 없는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65세 이상이고 치아가 1개 이상 남아있는 경우 평생 2개의 임플란트에 대한 의료보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0%의 자기 부담금이 적용되며 병원마다,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임플란트의 비용이 많이 달라집니다.
3. 실란트
만 18세 미만의 아동, 청소년이 실란트 치료를 받을 경우 의료보험이 적용됩니다. 충치가 없는 깨끗한 상태의 위 아래 큰 어금니 4개씩에 적용되며 치료비의 10%만 부담하면 됩니다.
치아 사이의 틈을 메우는 시술로 충치를 예방하는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어금니의 홈을 치과채료로 채워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방지하는 예방 치료입니다.
4. 임산부
임산부 치과진료비 의료보험 적용은 17년 1월 1일부터 시행되었으며 본인 부담금 10%만 내면 됩니다. 단, 모든 치과 치료 항목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의료 보험이 적용되는 치료항목에만 적용됩니다.
비급여 치료에는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혼동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임신증명서나 출산 수첩 등 임신을 증명할 수 있는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해당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레진치료
만 13세 아동이 생일 이전 레진치료를 받으면 의료보험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부담금의 30%가 적용됩니다.
6. 틀니
65세 이상의 고령자 중 의료 급여 수급자 대상입니다. 7년 이내 중복 급여를 받은 적이 없는 분이라면 7년마다 완전틀니나 부분틀니의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 부담금은 30%이며 위, 아래 각각 1번씩 적용됩니다.
각각 나이 제한이 있는 만큼 해당 기간이 지나기 전 치과에 방문하셔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