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선천적으로 치아가 없거나 충치가 너무 심한 경우 안타깝지만 치아를 살리지 못하고 발치를 하게 됩니다. 발치 이후에는 많은 생각이 드는데요. "발치하고 꼭 임플란트 해야 하나? 안 하면 안 되나? 비용은 얼마나 드는 거지?"

 

평생 써야 하는 치아이기 때문에 이런 걱정은 누구나 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발치 후에 임플란트를 안 하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발치 후에 임플란트를 안 하면

 

1) 잇몸뼈가 녹습니다.

 

이를 빼고 나면 잇몸뼈가 치아 뿌리 모양대로 구멍이 나있습니다. 이를 빼면서 바로 수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보통은 잇몸뼈가 차오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수술을 진행합니다.

 

"잇몸뼈가 차오른다고? 그럼 당분간은 없는 채로 지내다가 나중에 수술하거나 안되면 틀니 하지 뭐."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만 안타깝게도 잇몸뼈의 경우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발치 후에 공간이 비어있게 되면 우리 몸은 해당 부위는 사용하지 않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과정에서 서서히 잇몸뼈의 폭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정작 임플란트를 심고 싶을 때에는 심을 공간이 나오지 않아 수술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나중에 틀니를 제작하더라도 잇몸뼈가 평평하게 내려앉아버려서 틀니 제작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2)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밥 먹을 때 많이 쓰이는 치아가 하나 비어있기 때문에 평상시와 같은 속도로 식사를 하게 되면 음식물을 잘게 씹을 수 없기 때문에 위에 부담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3) 치아가 쓰러지게 됩니다.

 

치아는 신기하게도 공간이 비어있게 되면 그 공간을 채우려는 특징이 있습니다. 양 옆에 치아가 쓰러지거나, 치아들이 조금씩 움직여서 전체적으로 이 사이 공간이 벌어지거나, 맞물리는 치아가 점점 아래로 내려오거나 위로 올라와서 반대편 잇몸에 닿아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치아를 깎거나 교정 등의 추가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몇 배의 비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4)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 사이 공간이 조금씩 벌어지게 되면 음식물이 잘 끼어 있을 수밖에 없고, 충치가 생길 확률도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나중에 신경치료와 크라운 등 비용이 추가 되게 됩니다.

 

2. 발치 후에 임플란트 시기

 

이를 빼고 나면 자신의 구강 상태에 따라 수술 시기가 정해지게 됩니다.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 인공뼈를 이식을 하게 되는데, 본인 잇몸과 단단하게 아무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소 3개월 ~ 최대 6개월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해당 기간에는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셔서 수술하실 부위의 상태 체크를 받게 됩니다.

 

 

임플란트 비용의 경우 병원마다 차이가 심한 편입니다. 임플란트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평균적으로 1개당 100만 원~200만 원대이며 너무 저렴한 곳은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 수술 전 꼼꼼히 상담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3. 임플란트 관리방법

 

임플란트뿐만 아니라 다른 충치 치료 재료들의 수명은 평균 10년~15년 정도입니다. 이 기간은 관리가 잘 되었을 때 기준이고, 짧게는 10년 만에 재치료를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만큼 치료 후에 관리가 중요한데 생각보다 관리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첫 번째. 칫솔질을 꼼꼼히 합니다.

 

양치질은 횟수보다는 시간이 중요하다 합니다. 하루 3번 닦는 게 제일 좋겠지만 개인의 상황에 따라 조절해주시면 되고 양치할 때 최소 3분 이상 꼼꼼히 닦아 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꼭 자기 전 마지막 양치는 잊지 마세요.

 

 

두 번째. 정기검진을 받습니다.

 

치과는 아파서 가면 늦었다는 말이 있듯이 충치는 소리 소문 없이 우리를 찾아옵니다. 6개월이나 1년에 한 번 정기검진을 받는 게 좋습니다. 또한 검진 시, 스케일링은 1년에 한 번 보험 적용이 되니 혜택을 받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질기고 딱딱한 음식은 멀리하세요.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평상시 드시는 질기고 딱딱한 음식 ( 땅콩, 오징어, 쥐포 등) 은 피해 주시고 드시게 된다면 잘게 잘라 부드럽게 드시는 게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발치 후에 임플란트 꼭 해야 하는지, 언제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아무래도 비용 부담이 되는 수술이기 때문에 고민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요즘은 치아보험 종류가 많아 미리 보험 가입 후 치료 계획을 세우시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평생 사용해야 하는 치아이니 만큼 미리 대비하셔서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